3D 형상데이터 편집
1) 손잡이 컵의 3D형상 델링
(1) 지급 된 작업 지시서를 분석하고 3D소프트웨어 환경 설정을 수행
① 작업 지시서의 요구 사항, 모델링 방식 등을 분석하여 3D 객체 모델링을위한 뷰포트, 좌표계 등의 소프트웨어 환경 설정을 수행한다. 작업 지시서의 크기 단위를 고려하여 작업 환경 스케일을 설정한다.
(2) 작업 지시서에 따라 3D객체를 모델링
① 스케치 된 2D이미지를 이용하여 기본 라인을 형성한다. 손잡이 달린 검은 컵의 몸통과 손잡이로 나눔 수있다 컵 몸통통은 2D 라인을 회전시켜 만들고, 손잡이는 폴리곤모델링을하거나 단면에 라인 경로를 주어 만들수있다. 몸동을 만들기 위해 컵의 옆면 라인이 필요하다 작업 지시서의 도면이나 이미지가 찌다면 최대한 동일하게 라인을 그려야하고 크기 및 두께를 맞추어야한다.
② 기본 라인과 3D 툴을 이용하여 3D 객체를 생성한다. 2D 라인이 준비되면 3D 객체 생성 도구를 이용하여 3D 모델링을 할 수있다. 컵과 같은 회 전체는 회전 모델링을 이용하여 3D 객체를 제작할 수있다.
생성된 객체를 병합하고 수정한다. 회전 모델링으로 컵 몸통이 완성되면, 폴리곤 편집을 통해 손잡이를 병합할 수있다. 컵 몸통 중 손잡이를 병합할면을 선택하고, 선택한면에서 손잡이 라인을 따라 3D 모델링을 수행한 후 마무리한다. 병합 후 수정 도구를 이용하여 크기, 두께, 부드러움의 정도를 조 절한다.
2) 테이블3D형상모델링 (1) 지급된 작업 지시서를 분석하고 3D소프트웨어환경 설정을 수행한다. ① 작업 지시서의 요구 사항, 모델링 방식 등을 분석하여 3D 객체 모델링을위한 뷰포트, 좌표계 등의 소프트웨어 환경 설정을 수행한다. 작업 지시서의 크기 단위를 고려하여 작업 환경 스케일을 설정한다. (2) 작업 지시서에 따라 3D 객체를 모델링한다. 테이블은 윗면과 테이블 다리로 구성되어있다. 테이블 윗면은 박스도형을 이용하고 모서리를 부드럽게 처리해 준다. 테이블 다리는 다리의 시작 부분은 원형, 다리의 끝부분은 사각형 단면이 들어가야하므로 로프트 모델링으로 제작할 수있다. ① 스케치 된 2D이미지를 이용하여 테이블 다리라인을 형성한다. 로프트 도구를 이용하여 다리 형상 만들기 로프트 도구를 이용하여 라인의 시작 부분에는 원 모양의 도형을 적용시키고, 라인의 끈 "분에는 사각형 모양의 도형을 적용시킨다. 로프트 객체가 완성되면 부분별 두께를 조정한 수있다. ① 생성된 객체를 병합하고 수정한다 테이블 윗면은 박스를 이용하여 생성하고 모서리 부분은 부드럽게 처리한다. 테이블 다리 각도를 정하여 적절히 배치한다. 테이블 다리를 배치할 때는 좌우 앞뒤 대칭이되도록 도구를 이용한다. 마지막으로 테이블 윗면과 다리의 비율, 크기, 두께, 각도를 확인하면서 수정한다. 최종 완성 된 화면은
'3D프린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작업지시서작성 (0) | 2022.01.05 |
---|---|
3D 형상 모델링 (0) | 2022.01.05 |
스캔데이터 보정 (0) | 2021.12.28 |
국내 산업에 적용 사례 및 전망 (0) | 2021.12.24 |
산업별 적용 가능 스캐닝 방식 선택2 (0) | 2021.12.23 |